CONTENTS
Contents
Deal Contents
Deal과 관련된 유용한 컨텐츠를 공유합니다.
좋은 컨텐츠를 끊임없이 학습함으로써 MMP의 역량이 배가됩니다.
대표의 능력과 기여도
2023.03.06
"대표 없이도 알아서 잘 돌아가는 회사입니다." vs. "대표 없이 이 회사를 이야기할 수 없습니다."

단순 "매각"의 관점에서 어떤 회사가 더 좋은 딜이 될 가능성이 높을까요?

기업이 영원히 지속될 수 있는 이유는 기업의 본질은 결국 브랜딩과 시스템에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브랜딩과 시스템에 대표이사 개인의 점유율이 낮을수록 훌륭한 기업인 것도 분명합니다.

​그러나 중소기업(매출 1,000억원 회사도 대기업, 중견기업이 아니라면 모두 중소기업임) 수준에서 전자는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많은 대표들이 내가 없어도 회사는 잘 돌아간다고 이야기하지만, 사실 대표이사와 주요 경영진이 빠지면 그 회사의 성장과 미래는 보장받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중소기업 매각 딜에서는 "능력과 기여도가 높은 대표"가 더 매력적인 경우도 많습니다. 능력 있고 열정적인 대표도 인수자가 얻고자 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이 경우 한 번의 거래로 100% 엑싯하는 바이아웃 딜은 어려워질 수 있지만, 중소기업의 현실은 충분히 인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산업과 회사를 가장 잘 이해하고 있는 사람이 누군지, 회사의 미래 성장을 가장 잘 만들어줄 수 있는 사람이 누구인지 객관적인 시선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대표와 핵심 경영진의 능력을 어떻게 보여줄지 고민해야 하는 이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