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NTS
Contents
Deal Contents
Deal과 관련된 유용한 컨텐츠를 공유합니다.
좋은 컨텐츠를 끊임없이 학습함으로써 MMP의 역량이 배가됩니다.
카브아웃(Carve-out) 딜이란?
2023.01.31
최근 전기차 시장에는 다양한 사업자들이 뛰어들고 있습니다. 주유소를 보유한 석유에너지 사업자부터 아파트 건설사, 대형 유통사 등 성장 동력으로 새로운 먹거리를 찾아 나선 것입니다. 기업들은 지금의 생존뿐만이 아닌 미래의 더 큰 성장을 이루기 위해 다양한 전략을 구사합니다. 특히, 신규 사업을 끊임없이 찾아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이 되고자 하기에 일정 규모 이상으로 커진 기업들은 1개의 사업만 하는 회사는 거의 없습니다. 기존 사업과 연계된 사업으로 확장하거나 혹은 아예 다른 사업분야로 진출하기도 합니다.

회사의 여러 사업 부문들은 전체 재무제표 한 페이지에 녹아들어 있습니다. 사업별로 구분된 재무정보는 전체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에서는 파악할 수 없기에 사업 부문별로 어떤 성과를 내고 있는지, 향후 어떻게 전망되는지 분석하기는 어렵습니다. M&A 딜 중 회사 전체를 모두 거래하는 것이 아닌 인수자 전략상 매력적인 부문만 따로 떼내어 거래하는 사례들이 M&A 시장에서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카브아웃(Carve-out) 딜로, 회사의 여러 사업들 중 일부만 떼 내어(Carve-out) 거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CJ푸드빌이 알짜 사업이었던 ‘투썸플레이스’를 카브아웃 형태로 사모펀드(PE) 칼라일그룹에 매각한 사례가 대표적입니다.

이러한 카브아웃 딜은 빅딜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카브아웃 딜이 성사되기 위해서는 어렵지만 각 사업 부문별로 재무성과가 관리되고 있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매각 대상 부문의 성과가 정확하게 측정될수록 거래의 신뢰성을 높여 빠르게 협상을 진전시켜나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업 부문별로 수익과 그에 대응되는 직접비를 관리하고 전체와 비교해 보는 결산절차를 거친 회사는 잠재 인수자에게 큰 매력 포인트가 될 수 있습니다. 회사 전체에 대한 지분만이 매각 대상이 되는 것이 아닌 일부 사업만 별도로 거래 대상이 될 수 있는 점, 그러기 위해서는 부문별로 재무성과를 꼭 측정할 수 있어야 하는 점이 카브아웃 딜에서 매우 중요한 포인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