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NTS
Contents
Deal Contents
Deal과 관련된 유용한 컨텐츠를 공유합니다.
좋은 컨텐츠를 끊임없이 학습함으로써 MMP의 역량이 배가됩니다.
중소 M&A 시장의 사짜들
2023.01.13
중소기업 M&A 시장에는 생각보다 많은 사짜들이 있습니다. 왜 많은 사짜들이 존재하는지, 어떤 부분을 조심해야 하는지 정리해 보았습니다.

1. 기업을 사고파는 과정에 큰 규모의 자금이 거래됩니다. 거래 규모가 크다 보면 자연스럽게 거래비용도 커지게 되고, 그 과정에 개입하면 생각보다 큰 보상을 받을 기회도 많습니다. 거래에 기여한 만큼 정당한 보상을 받으면 문제가 없겠지만, 어느 한쪽에 큰 피해를 입히게 되는 거래까지 종용하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보통 M&A에 전문성이 떨어지는 중소기업 경영진들이 피해자가 됩니다.

2. M&A는 작전주의 좋은 테마가 됩니다. 특히 사채시장의 거대자금을 활용한 교묘한 무자본 M&A는 짧은 시간에 수십, 수백억 원의 이익을 만들어냅니다. 출처가 불분명한 자금이 자본시장으로 흘러들어오고, 그 과정에 주가를 부양하는 재료 중 하나가 M&A이기 때문에 일부 검은 손들이 즐겨찾는 테마가 되는 것입니다.

3. 그래서 누군가의 M&A 제안을 받는다면 반드시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첫 접근과는 다른 양상으로 거래가 진행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 부분을 유의해야 합니다. 현금 대신 가치가 불분명한 주식 교환 인수가 진행되는 경우, 인수 이후 거래대금 납입이 지연될 소지가 있는 경우, 계약 당시 밸류에이션 방식이 명쾌하지 않은 경우 등은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큰 금액이 오가는 거래일수록 당연히 더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어느 한쪽이 굉장히 급한 경우라면 더 조심해야 합니다. 왜 그렇게 급하게 거래를 끝내고 싶어 하는지 한번 자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정말 좋은 딜은 매각자도, 인수자도 적당한 긴장감을 유지하며 마무리까지 이어나가는 경우가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