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NTS
Contents
Deal Contents
Deal과 관련된 유용한 컨텐츠를 공유합니다.
좋은 컨텐츠를 끊임없이 학습함으로써 MMP의 역량이 배가됩니다.
좌뇌, 우뇌 그리고 감정
2022.10.04
좌뇌정보, 논리에 근거한 판단을 관장합니다. Deal 과정에서도 기업의 강점을 객관적인 데이터와 수치, 논리구조로 설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매출을 발생시키는 근본 지표가 무엇이고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 이에 따라 매출의 퀄리티와 물량이 잘 성장하고 있는지, 밸류체인의 원가구조와 판매관리 구조가 효율적인지 등을 객관적인 근거로 제시할 수 있어야 합니다. 

우뇌직관, 상상력 등 스토리에 기반한 사고를 관장합니다. 인간은 객관적인 데이터만으로 의사결정을 하지 않습니다. 제아무리 논리적인 사람도, 철저하게 객관적인 사람이라고 믿는 사람도 직관과 상상력에 의존한 판단을 할 수밖에 없습니다. 누구나 직관이 객관을 압도하는 순간을 경험하기 때문입니다. "객관적으로 이렇고 저렇고 뭔 말인지 알겠는데, 이러나저러나 내가 믿는 미래는 이거야."

좌뇌와 우뇌의 검증을 거친 다음은 감정입니다. 거대한 자본이 이동하는 냉정한 자본시장에서 갑자기 감정이라니. 하지만 결국 인간이 하는 거래일 뿐입니다. 결국 최종 의사결정에 가장 큰 영향력을 발휘하는 것은 감정, 즉 신뢰입니다. 

좋은 Deal은 이 모든 것이 수반되어야 합니다. 객관적인 데이터, 긍정적인 직관을 이끌어 내는 스토리라인, 전체 거래 관계자의 신뢰까지 조화가 창출되어야 좋은 Deal이 성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