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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가치 평가 방법론
2022.06.14

기업의 성과를 보여주는 다양한 방식 중 숫자로 기업의 경영 성적을 보여주는 것이 재무제표입니다. 그렇다면 재무제표 상의 모든 계정에 대해 가치, 즉 공정가치를 측정할 수 있을까요? 산업별, 그리고 각 기업별로 재무제표의 계정은 정말 다양하고 계정별로 적용되는 회계기준 또한 모두 다릅니다. 그리고 그만큼 공정가치 측정 방식 또한 정말 다양합니다. 

 

기업가치는 채권자 가치와 주주 가치의 합으로 산정됩니다. 일반적으로 경영진은 차입을 일으켜 원금과 이자를 상환한 후 남는 돈, 즉 잉여금을 극대화하려고 노력합니다. 잉여금의 극대화가 바로 주주가치 극대화를 의미와 상통합니다. 결국, 일반적으로 기업 가치가 얼마인지 물어볼 때면 그 회사의 주주의 가치, 100%의 지분의 가치가 얼마인지를 논의하게 되는 것입니다 주주의 가치는 어떻게 측정할까요? 기업가치가 채권자 및 주주가치의 합계인 것과 같이 주주가치는 기업가치에서 채권자의 가치를 차감하여 산정됩니다.

 

재무제표는 일반적으로 유동자산/부채, 비유동자산/부채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유동성 분류에 따른 재무제표가 보통 일반적으로 보게 되는 재무제표입니다. 하지만, 기업가치를 평가 할 때는 영업자산/부채 그리고 비영업자산/부채로의 접근이 중요합니다. 기업이 영위하고 있는 사업, 즉 영업의 가치를 계정별로 하나씩 공정가치를 측정하여 영업가치를 측정할 수도 있습니다(자산가치법). 하지만, 기업은 영업활동을 통해 브랜드, 노하우 등 재무제표에 인식되지 않은 수많은 무형의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따라서 기업가치를 평가할 때 영업활동을 통해 창출하고 있는 현금흐름과 금리(기회비용)라는 기초로 영업가치를 측정하는 방법(수익가치)법이 널리 통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시장에서 거래되고 있다면 거래가액을 바탕으로 기업가치를 측정하기도 합니다(시장가치법).

 

기업 가치를 측정하는 방법은 이처럼 크게 자산가치법, 수익가치법, 시장가치법 3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자산가치법은 예를 들면, 부동산/주식 등을 투자목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회사를 평가할 때 사용합니다. 건설업에서 토지/건물을 구입하는 목적은 부동산을 개발하여 분양하여 매출을 일으키는 것으로 가치 창출에 이용하는 자산인 것과 차이가 있습니다. 또한, 기업이 계속적으로 사업을 영위할 수 없는 상태인 경우 청산가치를 산정할 때 자산가치법을 이용하게 됩니다.

 

청산과 반대의 개념인 기업이 계속적으로 영업활동을 한다는 가정, “계속기업(going concern)”이라는 가정은 수익가치법에서 매우 중요한 개념입니다. , 당장 청산 예정인 자산은 더 이상 영업자산이 아니며, 토지/건물/금융자산과 같이 상대적으로 현금화하기 어려운 자산들은 현재의 장부금액보다 낮게 측정될 수밖에 없습니다. 기계장치처럼 특정 사업에만 사용될 수 있는 자산은 그 사용가치가 현재의 장부가액보다 낮아질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계속기업의 가정이 재무제표 작성과 신뢰성 관점에서 중요한 가정인 것과 같이 수익가치를 통한 가치평가에도 매우 중요합니다. 이 기업이 영구적으로 계속된다는 가정에 따라 회사의 미래 현금흐름이 산정되기 때문입니다. DCF(Discounted Cash Flow)법은 오랫동안 가장 널리 활용되는 수익가치법으로 미래 기업이 창출할 수 있는 현금흐름을 예측하여 현재의 가치로 할인하는 방법입니다. 미래의 수익창출능력을 기업가치로 평가하여 개별 기업 고유의 특성을 고려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많은 가정과 평가자의 판단이 필요하여 다소 주관적일 수도 있다는 한계를 지니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시장가치법은 멀티플(Multiple)로 알려진 방법입니다. 재무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는 상장사의 재무정보를 활용하는 방식으로 영업위험 및 재무위험이 유사한 비교대상의 재무비율을 활용하여 가치를 평가하는 방법입니다. P multiple(PSR, PBR, PER), EV multiple(EV/Revenue, EV./EBITDA)을 산정함으로써 해당 배수를 적용했을 때 우리 회사는 얼마로 평가되는지 산정해보는 방법입니다. 최근에는 산업이 다양해지면서 멀티플의 종류 또한 다양한 KPI배수(MAU multiple. AUM)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또한, M&A시장에서는 유사 상장사의 멀티플 뿐만이 아닌 유사 거래의 멀티플을 함께 고려하여 평가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는 유사한 산업에 속한 회사 중 매각된 사례를 참고하여 몇 배수에 거래되었는지 고려하는 방식으로 기업의 적정 거래가액과 인수 후의 향후 가치를 검토하는데 목적 적합한 방식입니다.

 

M&A에서 인수자와 매각자 간의 설득 가능한 합리적인 가치평가 금액은 딜의 핵심적인 요소입니다. 기업가치를 평가할 때 평가하는 목적에 따라서도 그리고 평가하는 개별회사의 고유 특성에 따라서도 평가 방식은 달라질 수 있으며, 여러 가지 평가 방식을 상호보완적으로 함께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평가방식에 따라 가치평가 금액은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M&A시 어떠한 가치평가방법을 적용하는지에 따라 기업가치는 다르게 산정 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한 시작점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