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NTS
Contents
Deal Contents
Deal과 관련된 유용한 컨텐츠를 공유합니다.
좋은 컨텐츠를 끊임없이 학습함으로써 MMP의 역량이 배가됩니다.
스팩(SPAC) 합병을 하는 이유
2023.07.13
최근에는 전통적인 IPO(Initial Public Offering) 열풍이 잠잠해지고 SPAC(Special Purpose Acquisition Company) 방식을 선택하는 기업이 크게 늘었습니다. 지난 1년 동안 SPAC 상장 수는 80% 증가하여 총 45개에 이르렀으며 이는 상장 수단으로서 SPAC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특수목적인수회사(Special Purpose Acquisition Company, SPAC)는 이름 그대로 특정 목적을 위해 설립되는 회사로, "합병 및 인수"가 회사의 유일한 존재 목적입니다. 즉, 스팩은 처음에 빈 속지 상태(Paper company)로 설립되며, 비상장 기업을 인수하여 주식시장에 상장시키는 그 목적인 것입니다. 따라서 스팩은 정해진 상장 기간 동안 M&A를 성공하지 못하면 상장폐지 후 청산되기도 합니다. 스팩을 먼저 공모(IPO)하여, 투자자로부터 조달한 자금으로 비상장기업을 합병하는 방식으로 우회 상장 방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주식시장에 상장할 때 IPO 하나의 방법만이 아닌 회사마다 각자의 요건에 따라 상장 방식을 고를 수 있도록 다양한 옵션을 만들어준 것입니다.

까다로운 기업 공모 절차를 우회해 상대적으로 빠르고 쉽게 증시에 데뷔할 수 있다는 점이 스팩 상장의 장점 중 하나입니다. 또한, 일반 투자자 입장에서 접근하기 어려운 비상장사 지분에 투자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습니다. 또한, 유망한 중소기업과 스타트업이 SPAC 합병을 통해 상장됨으로써 성장에 필요한 자금을 확보하고 지원받아 회사가 지닌 미래 성장 동력을 더욱 가속화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스팩 합병은 회사에 상장에 대한 대안 경로를 제공하며 회사가 주식 시장에 상장할 수 있는 더 빠른 경로를 제공합니다. 스팩 합병은 회사의 미래 성장 잠재력을 가속화하는 촉매 역할을 합니다. 스팩 합병을 통해 상장하는 회사도, 스팩에 투자한 투자자도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길이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