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NTS
Contents
Deal Contents
Deal과 관련된 유용한 컨텐츠를 공유합니다.
좋은 컨텐츠를 끊임없이 학습함으로써 MMP의 역량이 배가됩니다.
AI가 바꿀 Deal의 미래
2023.03.17

AI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단순 반복 작업부터 바둑, 개발, 창작까지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Chat GPT에게 코딩을 부탁하면, 친절한 선생님처럼 하나하나 코드의 의미를 설명해 주고 주의할 점도 말해줍니다. Diffusion Model로 학습한 AI에게 '고흐의 화풍으로 그린 광화문'을 그려달라고 하면 그럴싸하게 그려줍니다. 이보다 더 주목해야 할 점은 이미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와 같은 AI 시대에 Deal은 어떻게 변할 것인지 알아보겠습니다.

 

AI를 활용하면 빠르고 정확한 데이터 분석이 가능합니다. 기존 데이터 분석은 시간적, 경제적 이유로 주로 재무적 데이터의 표본을 대상으로 수행되었습니다. 그러나 AI를 이용하면 재무적 데이터와 비재무적 데이터까지 통째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그 결과로 의사결정에 도움이 되는 인사이트를 빠르고 정확하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각종 서류 검토를 대신하여 잠재적인 위험을 효과적으로 식별할 수 있습니다.

 

미래에는 Deal 과정에서 비롯된 수많은 업무(거래 상대방 탐색, 실사, 문서 검토 등)를 자동화되어 효율성이 혁신적으로 개선될 수 있습니다. Deal 과정 이후 PMI(Post-Merger Integration)에서도 잠재적 시너지 파악, 통합 로드맵을 개발하여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AI로 인해 Deal 전문가로서 요구되는 역량도 크게 바뀔 것입니다. AI가 아무리 발전하더라도 중요한 의사결정은 결국 사람이 내립니다. 따라서 Deal 전문가는 올바른 의사결정을 위해 M&A 프로세스에 경험이 풍부해야 하며, AI의 업무 처리 방식을 이해하고 적절하게 평가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AI를 활용할 때 데이터 보안과 관련하여 윤리적, 법적 고려사항이 중요한 이슈로 떠오를 것입니다. Deal 전문가는 이를 책임감 있게 통제할 수 있어야 합니다.  

 

AI로 인해 Deal이 어떻게 바뀔지 누구도 정확하게 예측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AI는 지금도 발전하고 있고, 이를 적절히 활용하여 불가능했던 일이 가능한 일로 변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마치 Chat GPT가 이러한 글을 작성할 수 있는 것처럼.